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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콘솔/드림캐스트

드림캐스트 HDMI개조 DC HDMI리뷰

by 산토끼집토끼 2021.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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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캐스트 최고의 화질로 플레이 하려면??

지금껏 발매된 킷들중에서는

DC HDMI최고라는 유튜버들 리뷰가 많이 있습니다

킷을 장착하면 모든게임을 강제 VGA와 1080P까지 출력가능

드캐 기판에 FPGA로 프로그래밍 된 칩이 들어가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네요

 

전체 드캐 소프트를 무손실 디지털로 변환해주며

240P모드시 스캔라인 오버레이 사용하여 라인을 두배로 늘릴수 있으며 

480i모드시 입력 지연없이 빠르게 디인터레이스되거나 더 정교한 디인터레이싱이 필요한

경우 tv로 출력됨

1080p 출력시 선명한 이미지 출력을 위해 정수 스케일링 모드를 사용 정확한

종횡비로 완벽한 픽셀 표현을 해줌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 모두 중간 아날로그 변환없이 전부 디지털 방식으로 깨끗한 화면을 보장

 

 

 

 

해외 리뷰

하드웨어 검토 : DCHDMI-1080p 드림 캐스트

으로 톰 Charnock

요즘에는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오래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에뮬레이션을 통해서든, 상대적으로 최근의 리마스터 트렌드를 통해 가능한 한 최고의 품질로 현대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재생되는 과거의 타이틀을 얻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특별한 길이로 갈 수있는 상입니다.

1080p (960p 경계선)의 Dreamcast CD 플레이어

여기 게임 영역의 작은 구석에는 상황이 다르지 않습니다. RGB SCART 연결을 통해 CRT TV 외에는 Dreamcast를 절대로 연결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좋은 구식 CRT 컴퓨터 모니터와 VGA 박스의 선명도를 옹호합니다. 적절한 오래된 텔레비전이나 모니터의 고급 스러움을위한 공간이없는 사람들을 위해 Beharbros  Pound Technology 의 HDMI 패스 스루 박스가 있습니다 .

Akura와 Gekko는 모두 잘 제작 된 고품질 장치입니다.

이러한 HMDI 박스와 케이블의 한계는 잘 설명되어 있지만 공간이 제한되어 있거나 예산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Dreamcast를 평면 HD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고 좋아하는 게임을 480p로 즐기는 것이 완벽하게 수용 가능하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현대 시대에 세가의 오래된 군마에서 게임을합니다.

youtu.be/8QA1b_SAb-U


물론 Pound와 Berharbros 어댑터가하는 일은 Dreamcast에서 VGA 신호를 가져와 HDMI 케이블을 통해 뱉어내는 것입니다. 업 스케일링이 전혀 없으며 화면이 클수록 이미지가 나빠집니다. 솔직히 말해서 진정한 고화질 게임이 아닙니다. 그러나 새로운 경쟁자가 DCHDMI에 진입함에 따라 상황이 바뀌려고합니다.

DCHDMI 보드는 온보드 FPGA가있는 내부 모드입니다.

DCHDMI는 메인 보드 아래의 Dreamcast 쉘에 슬롯이있는 내부 보드로, Dreamcast의 GPU에 직접 연결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디지털 신호가 GPU에서 직접 가져와 콘솔 뒷면의 미니 HDMI 포트를 통해 진정한 HDMI로 출력된다는 것입니다. 결과는 정말 놀랍습니다.이 리뷰에서 볼 수 있듯이 에뮬레이션을 제외하고 DCHDMI가 제공하는 이미지 품질과 선명도는 이전에 Dreamcast 콘솔에서 본 어떤 것보다 앞서 있습니다 ...

엔지니어 Dan Kunz (일명 citrus3000psi)와 Christof Harnischmacher (일명 chriz2600)가 만든 DCHDMI는 꽤 오랫동안 개발 중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Nintendo Gamecube 의 HD 출력 솔루션에 대한 citrus3000psi의 이전 작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트로 시스템의 비디오 출력 옵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수많은 다른 프로젝트에 익숙 할 것 입니다. Dreamcast는 그의 관심의 초점이 된 최신 콘솔 일 뿐이며 그 결과는이 기사의 비디오와 화면에서 동의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리뷰의 모든 화면은 1080p 출력 모드로 캡처 한 다음 잘라내어 테두리를 제거했습니다.

외부에서 살펴보면 여기서 검토중인 DCHDMI 콘솔은 표준 콘솔과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Sega Sports 블랙 콘솔이지만 그 외에는 표준입니다. 내부에서 진행되는 마법의 유일한 작은 힌트는 콘솔 뒷면의 후면 통풍구 아래에 미니 HDMI 포트가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이 포트 뒤에있는 것입니다. 아날로그 간섭없이 Dreamcast GPU에 직접 연결되는 FPGA가있는 맞춤형 보드를 사용하여 HD 화면에 선명한 1080p (960p 창) 이미지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선택.

"FPGA (Field-Programmable Gate Array)는 제조 후 고객 또는 설계자가 구성하도록 설계된 집적 회로이므로 "현장 프로그래밍 가능"합니다. FPGA 구성은 일반적으로 ASIC (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하드웨어 설명 언어 (HDL)를 사용하여 지정됩니다. 회로도는 이전에 구성을 지정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의 출현으로 인해 점점 더 드뭅니다. "

-FPGA의 Wikipedia 항목

우리는 Dan과 Christof에게이 장치의 작동 원리 와 그 뒤에 숨겨진 역사에 대한 전체 이야기를 들었 습니다.

D CJY : 안녕하세요 Dan과 Chris-DCHDMI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체 커뮤니티를 대신하여 감사합니다. 놀라운 하드웨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프로젝트의 역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겠습니까?

Christof : 안녕하세요 Tom, 프로젝트는 2016 년 7 월에 시작되었습니다. 그 때 첫 번째 FPGA 보드를 얻었고 프로젝트를 찾고있었습니다. 또한 Dreamcast에 대한 일부 회로도와 문서를 발견하고 일부 와이어를 비디오 DAC 디지털 측에 연결하고 거기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내가 생각 해낸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HDMI 프로토콜은 FPGA에서 완전히 구현되었으며 Dreamcast의 이상한 종횡비 문제에 대한 수정도 없었습니다. 그런 다음 GitHub 에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

초기 커밋은 2017 년 2 월 1 일부터입니다. 며칠 후 Dan (citrus3000psi)이 GitHub 저장소를 찾아 shmups 포럼에 게시물을 올렸고 2017 년 3 월에 대화에 참여했습니다.
그런 다음 가로 세로 비율 문제를 수정하고 훨씬 더 저렴한 FPGA 개발 보드 인 반면 Dan은 첫 번째 QSB 및 DCHDMI 보드 1.0을 설계했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그런 다음 올해 초 프로젝트가 실제로 시작되었습니다. Dan과 저는 정기적으로 대화를 시작했고 그는 하드웨어 작업을하고 펌웨어를 작성하고있었습니다.

DCJY : DCHDMI 이사회가 왜 그렇게 큰 일인지 우리에게 알려 주실 수 있습니까? Dreamcast를 HD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기위한 다른 솔루션이 있는데 왜 그렇게 게임 체인저입니까?

Christof :보드의 진정한 핵심은 가로 세로 비율 수정이라고 생각합니다. Dreamcast의 비디오는 실제 VGA 신호가 아니라 480p 신호에 더 가깝습니다. 480p는 720x480 활성 픽셀을 사용하므로 가로 세로 비율이 3 : 2 (정사각형 픽셀의 경우)가됩니다. SDTV 표준에 따르면 480p 신호는 16 : 9 또는 4 : 3 화면 비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최신 TV / 모니터는 정사각형 픽셀을 사용하므로이를 달성하기 위해 픽셀을 32:27 (16 : 9) 또는 8 : 9 (4 : 3)로 조정해야합니다.

Dreamcast는 480p-ish 신호를 내고 있지만 내부 640 픽셀 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프레임 버퍼도없이 480p를 VGA로 레코딩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여기서 주된 문제는 보드의 특수 IC에 의해 수행되는 1000/1001 클록 비율을 달성 할 수있는 PLL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해서 지연없이 480p에서 VGA로 적절하게 변환 할 수있었습니다.

Dan : GPU에서 직접 디지털 비디오를 가져와 HDMI를 통해 내보내고 4 가지 해상도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 VGA -HDMI (640x480)에서 올바른 화면비
  • 480p- 화면비가 올바르지 않지만 일부 홈브류는 추가 픽셀을 사용하므로이 모드를
  • 960p- 정수 스케일 라인이 두 배가되었습니다. 일부 TV는 960p를 ​​좋아하지 않으며이 해상도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 1080p -1080p 프레임에서 960p이므로 검은 색 테두리입니다. 이 설정은 960p 형식을 처리 할 수없는 TV 용입니다.

VGA 호환되지 않는 게임의 경우 케이블 감지는 FPGA를 드림 캐스트가 출력하는 내용을 확인하는 상태로 만듭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포트에서 RGB를 원하고 HDMI 모드를 케이블 감지로 설정하고 Dreamcast는 480i를 아날로그 포트로 출력하고 HDMI는 디인터레이싱을 통해 1080p 등으로 업 스케일링합니다.

TV가 960p를 ​​지원하는 경우 960p 설정을 사용해야합니다. 1080p가 표준으로 사용되었으며 960p는 내부에 잘 맞습니다. 표시되는 비디오는 실제로 960p입니다. 1080p는 모든 TV와 100 % 호환됩니다. 960p에서 작동하는 TV와 작동하지 않는 TV가 있습니다.

 

DCJY : 정말 멋진 물건입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있는 남자에게는 어떤 것이 더 나은 업 스케일링을 할 수 있을까요? TV 또는 DCHDMI?

Dan :디지털-디지털 진정한 HDMI 솔루션입니다. 체인에 노이즈와 아티팩트를 추가 할 수있는 아날로그 변환이 없기 때문에 아날로그 VGA / RGB에서 HDMI로 연결되고 종횡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케이블과 다릅니다. 또한 960p / 1080p를 수행합니다. 일부 TV는 TV 패널이 기본 해상도 (1080p 또는 4K)로 업 스케일링 될 때 480p 이미지를 실제로 부드럽게 만듭니다. 또한 이것은 디지털-디지털 모드이기 때문에 체인에서 이미지 손실이 전혀 없습니다. 색상은 Dreamcast 개발자가 의도 한 그대로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junkerhq.net/xrgb/index.php?title=Dreamcast

Christof : 그것은 당신의 개인적 선호도에 달려 있습니다. VGA 출력으로 설정하면 TV는 이미지를 전체 화면 높이로 조정하고 보간을 수행하여 일반적으로 더 부드러운 화면을 만듭니다. TV에서 보간하지 않은 선명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우 (풀 HD TV, 4K는 약간 다릅니다) 모든 픽셀 / 라인이 두 배가되는 1080p 출력 모드를 사용해야합니다.

***

위의 비디오와이 기사의 화면에서 알 수 있듯이 DCHDMI는 실제로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다른 어떤 옵션보다 드림 캐스트 게임을 더 좋아 보이게합니다. 우리는 Dan과 Christof에게 DCHDMI 이사회를 통해 달성 한 것에 대해 법적으로 허용되는 최대 칭찬을 제공해야합니다. 수많은 출력 옵션, 펌웨어 업데이트를위한 내장 Wi-Fi,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최신 디스플레이에서 1080p로 Dreamcast 게임을 플레이 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놀라운 성과이며 커뮤니티가 Dreamcast 하드웨어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시점에서 플레이하는 동안 입력 지연이 없으며 모든 것이 게임에 따라 30fps 또는 60fps의 최고 속도로 실행된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위에 업로드 한 영상은 캡처 한 영상에 약간의 멍청함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DCHDMI의 결함이 아니라 캡처 장치의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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